[주간 랜섬웨어 동향] – 1월 4주차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2022년 1월 21일부터 2022년 1월 27일까지 랜섬웨어 신•변종 및 이슈와 관련하여 대응을 진행하였으며, 신종 랜섬웨어는 "Exploit" 1건, 변종 랜섬웨어는 "Phobos"외 3건이 발견됐다.
금주 랜섬웨어 관련 이슈로는 FBI가 Diavol 랜섬웨어와 TrickBot의 관계를 발표한 이슈가 있었다.
2022년 1월 21일
Phobos 랜섬웨어
파일명에 ".id[사용자 ID].[공격자 메일].ELBOW" 확장자를 추가하고 [그림 1]의 랜섬노트를 생성하는 "Phobos" 랜섬웨어의 변종이 발견됐다. 해당 랜섬웨어는 시스템 복원을 무력화한다.
Makop 랜섬웨어
파일명에 ".[공격자 메일].factfull" 확장자를 추가하고 "readme-warning.txt"라는 랜섬노트를 생성하는 "Makop" 랜섬웨어의 변종이 발견됐다.
FBI, Diavol 랜섬웨어와 TrickBot의 관계 발표
최근, FBI가 “Diavol” 랜섬웨어와 “TrickBot” 조직과의 관계를 확인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FBI는 “Divol” 랜섬웨어의 또 다른 이름이 “Enigma”이며, “Divol” 랜섬웨어로 이름을 재지정하기 전에 “TrickBot” 조직에서 사용했다고 언급했다.
2022년 1월 25일
Exploit 랜섬웨어
파일명에 “.exploit" 확장자를 추가하고 "RECOVERY INFORMATION.txt"라는 랜섬노트를 생성하는 "Exploit" 랜섬웨어가 발견됐다.
2022년 1월 26일
Conti 랜섬웨어
파일명에 “.YWSCE" 확장자를 추가하고 "readme.txt"라는 랜섬노트를 생성하는 "Conti" 랜섬웨어의 변종이 발견됐다. 해당 랜섬웨어는 시스템 복원을 무력화한다.
2022년 1월 27일
Babuk 랜섬웨어
파일명에 “.kings" 확장자를 추가하고 "Restore.txt"라는 랜섬노트를 생성하는 "Babuk" 랜섬웨어의 변종이 발견됐다. 해당 랜섬웨어는 시스템 복원을 무력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