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보안 동향

[소식]미국 Metascan online 솔루션에 nProtect 공식 탑재

TACHYON & ISARC 2012. 3. 28. 12:49
1. 개요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국내 보안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OPSWAT사의 멀티 엔진 스캔 솔루션에 nProtect Anti-Virus 서비스 탑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 해당 솔루션의 서비스명은 메타스캔 온라인(Metascan online)이며, 현재 글로벌 메이저급 Anti-Virus 제품들이 등록되어 있는 상태이다.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과 함께 주문자 상표 부착생산(OEM) 판매 등에 대한 계약도 공식적으로 마무리한 상태이다. 이는 미국 현지의 주요 기업체 및 공공기관에 nProtect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며, 제품의 품질과 안정성 검증 절차도 통과하였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능형 지속위협(APT)과 더불어 대형 인터넷 기업 등을 표적으로 하는 다양한 보안위협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고, 개인정보유출 피해 사례도 급증함에 따라 많은 기업 및 기관에서는 다양한 보안대응 시스템 마련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금번 메타스캔 서비스를 통해서 잉카인터넷 대응팀은 미국 현지에서 발생하는 신종 악성파일 대응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되었고, 미국 보안시장 공략에도 한단계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2. Metascan online 솔루션 소개

멀티 엔진 스캔 서비스가 필요한 이유는 전 세계 악성파일 제작자들이 고의적으로 특정 보안제품이 탐지하지 못하도록 우회를 노린 상태에서 악성파일의 코드를 변형화 시키고 있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 전 세계에 100% 완벽한 탐지율을 보여주는 Anti-Virus 제품은 존재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각기 다른 진단 기능을 보유한 멀티 엔진 스캔 서비스를 통해서 상호 보완적인 탐색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http://www.metascan-online.com/about


미국의 메타스캔 온라인 솔루션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는 스페인의 바이러스토탈 서비스와 비슷한 방식의 무료 악성파일 진단 서비스인데, 몇몇 부분에서 차이점들이 있다.

OPSWAT Metascan online : http://www.metascan-online.com/

가장 먼저 메타스캔 온라인의 긍정적 효과는 ▶빠른 검사 속도를 꼽을 수 있다. 선별 탑재되어 있는 전 세계 메이저급 Anti-Virus 제품들을 스캔 기능에 최적화시켜 업로드된 의심파일(최대 40Mb)을 매우 빠르고 정확하게 진단한 후 신속하게 악성여부의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것은 단일 Anti-Virus 엔진과의 차별화된 메타스캔 온라인 솔루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은 실제 악성파일을 검사한 결과 화면이다.

http://www.metascan-online.com/results/14e4mkkulbqu66a4y24v5h3169xkpiqf


다음으로 메타스캔 온라인 제품의 특징으로는 기본적으로 악성파일 진단명 내역을 사용자에게 바로 보여주지는 않고, 악성 여부의 결과만 컬러로 구분된 둥근 점(마우스 접근시 진단명 표기)으로 표시해 준다. 그러나 해당 서비스에 탑재되어 있는 각 보안업체에는 새로운 악성파일 샘플과 진단내역을 이메일로 함께 제공해 주고 있으며, 특히, 메타스캔 온라인에서 자체 검증된 오진파일도 별도로 전달해 주고 있다.

3. 마무리

이번 파트너십으로 양사는 전략적 협력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각사의 보안 인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을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OPSWAT사는 메타스캔 온라인 솔루션을 미국 현지 기업이나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OEM 공급방식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며, 2012년 02월 27일에 열렸던 세계 최대의 보안 컨퍼런스인 "RSA 2012" 에도 참가하여 메타스캔 온라인 시연도 진행한 바 있다.

http://www.opswat.com/blog/videos-rsa-2012


전 세계 온라인 게임 및 금융 보안분야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잉카인터넷은 2012년 미국 실리콘 벨리에 지사를 설립하였고, 2011년에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미국내 대형 은행의 인터넷 뱅킹 서비스에 국내 최초로 보안 솔루션 수출의 성과를 이룬 바 있다. 연이어 미국 현지 보안업체와 성공적인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서 글로벌 수준의 검증된 보안 서비스를 미국 내에서 보여줄 수 있게 되었고, 미국 보안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에 교두보 거점 역할을 해줄 것으로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