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분석 정보

[랜섬웨어 분석] Wholocker 랜섬웨어

Wholocker 랜섬웨어 주의!

 

이달 초, Wholocker 랜섬웨어가 등장하였다. 해당 랜섬웨어는 일반적인 랜섬웨어와 유사하게, 특정 폴더와 파일에 대하여 암호화동작을 수행한다. 이때, 문서 파일 및 이미지 파일 등을 암호화하기에 감염된다면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Wholocker 랜섬웨어의 동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해당 랜섬웨어는 사용자에게 랜섬웨어 감염사실을 알리기 위해, C&C 서버에 연결하여 하기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하고 배경화면으로 등록한다. 그리고 C 드라이브에 특정 디렉토리와 확장자에 대하여 암호화 동작을 수행한다. 악성동작이 끝나면, C2 서버에 사용자 PC 정보를 전달하고, 원본파일을 삭제하여 흔적을 지운다.

 

[그림  1]  다운로드된 이미지

 

 

 [그림  2]  랜섬노트

 

서버에 연결하여 그림1의 이미지를 다운로드한다.

 

 

[그림  3]  이미지 다운로드 코드

 

 

허가의 이미지, 표와 같이 특정 디렉토리와 확장자에 대해 암호화 동작을 수행한다.

 

[그림  4]  암호화 대상 디렉토리

 

 

[그림  5]  암호화 제외 폴더

 

[표  1]  암호화 대상

 

 

사용자의 PC 정보를 C2 서버에 송신을 시도하나, 현재 시점으로는 해당 서버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

 

 

[그림  6]  사용자 정보 탈취

 

 

악성동작을 마치면, 숙주를 삭제하여 흔적을 지운다.

 

 

[ 그림  7]  자가삭제

 

 

이번 보고서에서 알아본 Wholocker 랜섬웨어는 일반적인 랜섬웨어와 동일하게 특정 파일에 대하여 암호화 동작을 수행하며, C&C 서버에 연결하여 사용자 정보를 전달하기에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다. 랜섬웨어 피해를 최소한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제품을 설치하고 웹 브라우저를 항상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한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별도로 백업해 보관하여야 한다.

 

 

[그림  8] TACHYON Endpoint Security 5.0  진단 및 치료 화면

 

댓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