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정보/모바일 분석 정보

원격제어 악성 앱, ExpndBot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2. 3. 12:23

최근, "Video Player.apk"라는 이름으로 악성 원격제어 앱이 발견되었다. 해당 앱은 원격지와 연결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단말기의 정보 및 등을 탈취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원격제어 동작 여부를 설정하고 원격지에서 받아온 데이터를 통해 특정 번호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하거나, 전화를 할 수도 있다. 해당 앱은 스토어에서 판매되지는 않지만, 웹 페이지 등 그 외의 경로로 배포된 것으로 추정된다.

 

ExpndBot 은 하단 좌측 이미지와 같이 영상 재생 앱을 위장하고 있으며, 실행하면 앱 활성화를 유도한다.

 

 [그림 1] (좌) 앱 정보, (우) 활성화 설정 화면

 

앱이 처음 실행될 때, 해당 앱이 백그라운드 모드에서 악성동작하는 것을 사용자가 눈치채지 못하도록 모든 소리를 음소거하고 화면을 잠근다.

 

[그림 2] 음소거 코드

 

원격지와 연결되면 아래의 명령을 수행한다. 만약 원격지와 정상적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원격제어 동작은 중단된다.

 

[표 1] 명령어와 동작

 

그리고 원격지로부터 'run_cmd' 명령을 받으면, 함께 전송 받은 정보를 통해 아래의 표와 같이 추가적인 악성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표 2] 추가 명령어와 동작

 

ExpndBot은 단말기의 OS 버전을 확인하여 권한을 획득하고, 원격지와 연결하여 추가적인 악성 동작이 발생할 수 있어 큰 주의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앱의 설치를 지양하고 주기적으로 백신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