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분석 정보

[랜섬웨어 분석] Marvel 랜섬웨어

 

Marvel” 랜섬웨어는 20 4월경 발견되었으며, Marvel 시그니처와 rhino, parrot, coka 등 여러 확장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초 등장 이후 지속적으로 새로운 버전의 랜섬웨어가 발견되었으며, 최근 termit 이라는 확장자를 사용하는 “Marvel” 랜섬웨어가 발견되어 주의가 필요하다.

 

 “Marvel” 랜섬웨어 실행 시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 목록을 확인하여 [ 1] 목록의 프로세스를 종료시킨다.

 

[표  1]  종료 프로세스 목록

 

그리고사용자 폴더\AppData’ 폴더에 “mhtop32bit.exe” 파일명으로 원본파일을 복사 후 실행한다.

 

[그림  1]  파일 복사 후 실행

 

파일을 검색하여 [ 2] 암호화 대상 조건에 부합하는 파일을 암호화한 뒤, “[Ashtray@outlookpro.net].termit” 확장자를 암호화한 파일에 덧붙인다.

 

[표  2]  암호화 대상 조건

 

[그림  2]  암호화된 파일

 

암호화된 파일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Marvel”이라는 시그니처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3] Marvel  시그니처

암호화 이후 랜섬노트를 실행하여 감염 사실과 복구 방법을 통보한다.

 

[그림  4]  랜섬노트

 

 이번 보고서에서 알아본 “Marvel” 랜섬웨어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버전이 발견되고 있어 사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랜섬웨어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신지가 불분명한 링크나 첨부파일을 함부로 열어보아서는 안되며, 백신제품을 설치하고 꾸준히 업데이트 할 것을 권고한다. 또한 중요한 자료는 별도로 백업해 보관하여야 한다.

 

상기 악성코드는 잉카인터넷 안티바이러스 제품 TACHYON Endpoint Security 5.0에서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다.

 

[그림  5] TACHYON Endpoint Security 5.0  진단 및 치료 화면  

 

 

 

 

댓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