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사용하던 중 악성코드에 감염되거나 실수로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는 경우, 예상하지 못한 오류나 문제로 인해 정상적으로 컴퓨터 사용이 어려울 수 있다. 이때 Microsoft Windows 에서 제공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을 사용하여 시스템 설정을 복구 할 수 있다.

 

시스템 복원이란?

"시스템 복원"은 소프트웨어 및 복구를 위해 Microsoft Windows에서 제공하는 도구로, 사용자는 "시스템 복원" 을 통해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 등 시스템 설정을 이전 상태로 되돌릴 수 있다.

 

시스템 보호 설정 방법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보호복원 지점을 설정해야 한다.

 

"시스템 보호"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 시스템 보호" 순서로 접근하여 시스템 속성 창을 실행한다.

 

[그림 1] 시스템 속성 창

 

시스템 보호 화면에서 구성 버튼을 눌러 다음 [그림 2]과 같이 "시스템 보호"를 설정한다.

 

[그림 2] 시스템 보호 설정

 

복원 지점 생성

"시스템 보호" 가 설정된 컴퓨터는 복원 지점이 주기적으로 생성되며 소프트웨어 설치, 하드웨어 드라이버 업데이트 및 설치 등 특정 활동을 모니터링하여 자동적으로 생성된다. 또한 사용자가 수동으로 복원 지점을 생성할 수 있다.

 

[그림 3] 자동으로 설정된 복원 지점

 

"복원 지점"을 수동으로 생성하기 위해선 시스템 속성 화면에서 만들기 버튼을 눌러 다음 [그림 4]와 같이 "복원 지점"을 생성한다.

 

[그림 4] 복원 지점 생성

 

시스템 복원

"시스템 복원"을 하기 위해 시스템 속성 창을 실행한 뒤, "시스템 복원" 버튼을 눌러 복원하려는 "복원 지점"을 선택한다.

 

[그림 5] 복원 지점 선택

 

"복원 지점"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시스템 복원" 시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6] 복원 지점 정보와 제거되는 프로그램 목록 화면

 

이후 "시스템 복원"을 실행하면, 컴퓨터가 재부팅되며 복원이 진행된다.

 

[그림 7] 시스템 복원 완료

 

"시스템 복원" "복원 지점" 생성 시 저장된 시스템 정보가 복원되기 때문에 일부 프로그램, 드라이버 및 패치가 삭제될 수 있으며, 복원 전에 발생하였던 오류들이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손상되거나 삭제된 개인 파일은 복구되지 않으므로, 중요한 데이터와 개인 파일의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할 필요가 있다.

 

 

 

댓글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