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1 3

IcedID 악성코드

IcedID 악성코드 최근, IcedID가 TA551 해커 그룹에 의해 다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2017년에 최초로 등장한 IcedID 악성코드는 BokBot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Microsoft Office 문서 첨부 파일과 함께 피싱 메일로 유포되며, 사용자 PC에 설치되면 원격지와 통신하여 사용자의 은행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를 탈취한다. 감염 방식 IcedID는 감염된 PC에 대해 원격지와 연결되어 있는 경우, 악성 코드의 기능을 업데이트하거나 또 다른 악성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2차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IcedID 악성코드는 안티바이러스 탐지를 우회하기 위해 다양한 감염 방식을 사용한다. 이메일의 악성 문서 첨부 파일을 통한 유포 방식은 동일하지만 최종 페이로드를 인젝션하기 전..

[랜섬웨어 분석] HelloKitty 랜섬웨어

"HelloKitty" 랜섬웨어는 자사 블로그에 Hyper-V 사용자를 공격하는 신종 랜섬웨어 이슈와 CD PROJEKT RED 피해 이슈로 인해 분석돼 게시된 바 있다. 최근 해당 랜섬웨어의 추가 조사 결과, 기존에 게시된 이슈 외의 피해사례와 관련 샘플을 획득했고 랜섬노트 상단에 공격 대상으로 지정한 기업을 명시한다는 특징을 발견했다. 랜섬노트 지난 2월, 비디오 게임 업체인 CD PROJEKT RED가 “HelloKitty”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운영에 차질을 빚었다. 피해 기업은 사이버 공격을 당한 직후, 공식 트위터를 통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리고, 감염된 PC에서 발견된 랜섬노트를 공개했다. 이들이 공개한 랜섬노트는 피해 기업명인 CD PROJEKT로 시작하며 Cyberpunk ..

DoppelPaymer 랜섬웨어 피해 사례 보고서

DoppelPaymer 랜섬웨어 INDRIK SPIDER 및 TA505로도 알려진 러시아 모스크바의 Evil Corp 사이버 범죄 그룹은 Dridex와 함께 BitPaymer 랜섬웨어를 유포하기 시작했다. 그 후 BitPaymer와 유사하지만 특정 프로세스를 종료 시켜 많은 파일을 암호화할 수 있고, 네트워크 명령을 통해 로컬 네트워크 및 다른 호스트의 IP 주소를 검색하는 기능을 추가한 DoppelPaymer가 2019년 6월 공개되었다. 하지만 DoppelPaymer의 출처가 Evil Corp 그룹과 연관이 있다는 추정이 있을 뿐 정확한 증거는 존재하지 않았다. 피해 사례 2020년부터 “DoppelPaymer” 랜섬웨어는 주로 자금이 충분한 기업 및 정부를 대상으로 유포되었으며, 많은 금액의 랜섬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