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2 4

유럽 은행을 대상으로 하는 Xenomorph 악성 앱 발견

최근 네덜란드의 보안 업체 ThreatFabric이 유럽 은행을 대상으로 하는 "Xenomorph" 악성 앱을 Play Store에서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해당 업체에 따르면 "Xenomorph"가 성능 향상 앱 등의 정상 앱으로 위장해 Play Store에서 유포된다고 알려졌다. 또한, 외신은 앱을 설치할 경우 공격자의 C&C 서버에서 악성 페이로드를 다운로드 받아 은행 계좌 정보와 OTP 탈취를 시도한다고 언급했다. 보안 전문가는 이러한 앱의 설치를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용자들의 리뷰를 확인 후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사진 출처 : ThreatFabric 출처 [1] ThreatFabric (2022.02) - Xenomorph: A newly hatched Banking Trojan htt..

NFT 플랫폼 OpenSea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피싱 공격

최근 NFT 플랫폼 OpenSea 사용자들이 피싱 공격으로 인해 보유하고 있던 NFT 물품을 도난당했다. 이에 대해 보안 업체 Check Point는 공격자가 해당 사이트의 업데이트와 관련한 이슈를 담은 피싱 메일을 보낸 후, NFT 소유권을 이전하는 서명을 하도록 유도했다고 알렸다. 또한 해당 보안 업체는 거래에 서명하는 것은 항상 주의가 필요하며, 이메일에 첨부된 링크를 클릭하지 않을 것을 권고했다. 사진 출처 : Check Point 출처 [1] Check Point (2022.02.20) - New OpenSea attack led to theft of millions of dollars in NFTs https://blog.checkpoint.com/2022/02/20/new-opensea-at..

픽셀레이션 기법을 해제하는 도구 공개

최근 보안 업체 Bishop Fox에서 픽셀레이션 된 텍스트의 난독화를 해제하는 오픈소스 도구 언리댁터(Unredacter)를 공개했다. 픽셀레이션은 특정 구역의 해상도를 크게 떨어뜨려 텍스트를 읽을 수 없게 만드는 난독화 기법이다. Bishop Fox는 해당 도구가 픽셀레이션 된 텍스트 주위의 일반 텍스트로부터 글꼴의 종류 및 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어 숨겨진 정보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동작한다고 알렸다. 또한 해당 보안 업체는 민감한 정보를 가리기 위해 픽셀레이션 기법이 아닌 텍스트 전체를 덮는 검은색 박스를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사진 출처 : Bishop Fox 출처 [1] Bishop Fox (2022.02.15) - Never, Ever, Ever Use Pixelation for Redactin..

2022 사이버 보안 전망

2021년은 2년째 이어진 코로나바이러스의 대유행으로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비대면 디지털 전환이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며 이에 따른 부작용도 다수 발생한 해였다. 급격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로 미처 대비하지 못한 내부 시스템들이 외부로 노출되며 다양한 공격 루트를 제공하였으며, MS Exchange, Log4J 등 제로데이 취약점 노출, 고도화된 랜섬웨어 등장, 공급망 공격 등으로 인해 역대급 사이버 공격 피해액이 발생하였다. 국내에서도 기상청, 한국 원자력 연구원, 대우조선해양, 아파트 월패드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을 가리지 않고 사이버 공격이 이루어졌고 2022년에도 지속적인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잉카인터넷 시큐리티 대응센터(ISARC) 대응팀은 2021년 국내·외에서 발생한 각종 ..